영어공부/영문학 (English Literature)

[영국문학개관] 20세기 영국문학 (The Twentieth Century)

황경진T 2016. 11. 30. 08:00
728x90
반응형

20세기 영국문학

 

[목차]

1. 시대적 배경

2. 모더니즘

3. 작가 소개

 

 

 

 

20세기 영국문학 대표 작가 D. H. Lawrence 사진

 

1. 시대적 배경 

 

- 20세기는 사회적, 도덕적 기풍에 있어서 이전의 빅토리아 여왕시대의 분위기와 뚜렷한 대조를 보여준다. 20세기 벽두에 빅토리아 여왕시대의 진지한 도덕적 행동규범이나, 신사의 전통, 교양적인 취향등의 모든 생활양식에 도전하고 거부하는 기운이 일었으며, 미래에 대한 어두운 회의의 그림자가 짙게 드리워져 있었다. 따라서 20세기는 불안, 근심, 초조의 시대로 불린다. 하지만 이러한 변전의 시대를 단일한 명칭하에 고정시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20세기의 초반은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영역을 불문하고 거의 모든 분야에서 19세기와는 다른 삶의 탐색기 였고, 시험기 였다. 이러한 시험기를 거쳐서 1920년 부터 중반까지는 모든 예술 양식이 복합적인 사상과 거법의 충돌로 혼돈의 상태에 다다른다. 

 

 

2. 모더니즘


- 20세기로 들어서면서 빅토리아 여왕시대의 문학적 전통과 선을 긋고자 하는 일시적인 문학 현상과는 확연히 다른 다양하고 복합적인 조짐들이 감돌고 있었는데 이것이 바로 모더니즘 이라는 통칭의 문예사조인 것이다. 모더니즘은 예술 전반에 걸쳐서 광범위하게 일어난 복합적인 운동으로 인상주의, 상징주의, 이미지즘, 큐비즘, 표현주의 등의 다양한 운동들을 포괄하고 있으며 이것은 또한 문학에만 국한된 현상은 아니다. 

- 모더니즘 운동의 시발점을 합리적 지성과 낭만주의적 감성의 결합을 시도한 현대 작가들의 1세대들인 Flaubert, Baudelaire, James, Mallarme 등이 활동한 시점인 1880년으로 정하며, 이러한 운동은 Yeats, Gide, Proust, Valery, Mann, Kafka, Eliot, Pound, Lawrence, Joyce, Virginia Woolf, Faulkner, Malraux등의 작가들과 예술가들에 의하여 1950년까지 지속된다고 본다. 한편 1880년과 1950년 사이에 모더니즘이 가장 절정에 달했던 시점을 1910년과 1925년 사이로 보는데 평자들은 대체로 동의한다. 

- 이시대 사람들이 현실 상황에서 느낀것은 종말론적인 환멸 이었으며 문명에 대한 적대감이었고, 이에 따른 허무주의 였다. 그들은 단절과 소외를, 문명과의 괴리를, 그리고 사회의 혼돈과 무질서 상태로 부터 절망을 느꼈다. 바로 이러한 문명에 대한 의식이 모더니즘의 분위기를 확산시키는 기폭제가 되었다. 

- 모더니스트들은 현실을 바라보는 유물론적 역사관에서 벗어나 강렬한 상상격의 순간에 reality를 구현해낸다. 모더니즘 작가들은 종말론적, 묵시록적 현대세계에서 무시간적, 초탈적 상징체계를 발견해 낸다. 


* 모더니즘의 특징 

1) 전통기법의 탈피와 혁신 

모더니즘은 19세기 빅토리아 여왕시대의 기존의 전통이나 인습으로부터의 단절을 추구한다. 영국 모더니즘 작품들은 문학의 사회적인 기능으로 부터의 단절을 선언한다. 모더니즘은 19세기의 사실주의 소설문학이 가지고 있었던 윤리적, 도덕적 가치관을 강조하는 사회 교육자로서의 성격으로 부터 탈피하여 인간의 내면의 세계, 주관적인 내면의 세계의 통찰에 초점을 맞춘다. 

2) 실존주의 

대부분의 모더니즘 작가들은 20세기 현대인들이 처해있는 소외, 고립, 절망등의 특수한 비극적 상황에 동질감을 느낀다. 고립과 소외는 인간 사이의 의사소통의 단절이 가져오는 사회적 문제인것이다. 모더니즘은 특히 개인과 사회간에 일어나는 긴장관계를 조명한다. 대부분의 모더니즘 소설에서 주인공들은 선택에 있어서 갈등하고 주저하지만 자신의 길을 자신이 선택하고, 그것을 감수하는 용기를 보여준다. 주인공의 자유로운 선택의 의지가 안겨줄 수 있는 고통은 자기 추방과 소외, 그리고 단절이다. 

3) 형식의 혁신 

모더니즘은 형식을 중요시한다. 여기서 형식이란 외적인 형식이나 구조의 통일성이 아니라 내적인 질서의 통일성을 말한다. 모더니즘 소설은 시대순으로 사건을 배열하여 주인공들의 성장과정과 시련등을 묘사하는 기존의 방식으로부터 탈피한다. 

4) 성격묘사 

모더니즘의 소설들은 작중인물들의 성격묘사에 있어서 기존의 소설들과 차이를 보여준다. 종래의 소설들에서는 성격이 뚜렷하고 사회적 신분이 안정된 주인공들이 등장했으나 모더니즘 소설에서는 사회에 적응 못하는 반 사회적인 부적응자들, 추방자들이 등장한다. 이들은 내성적이고, 감성이 예민하고, 지적이어서 제도화된 세계에 적응 못하는 고립된 인물이거나 때로는 추방된 유랑자로서 자신의 세계를 구축하기 위해 예술가로서의 길을 추구하기도 한다. 

5) 시점의 변화 

모더니즘 소설에 있어서 주요한 특징중의 하나는 시점의 변화이다. 기존의 소설들에서는 전지자적 시점과 일인칭이 통상적으로 사용됐으나, 20세기 모더니즘 작가들이 등장하면서 이러한 전통적인 기법에 변화가 일기 시작했다. 

6) 신화의 기용 

20세기에 들어오면서 신화는 인간의 상상력을 고양시켜 주는 문학적 매체로서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인간의 삶을 그려내는 문학속에 질서와 패턴을 제공해주는 기능을 하게 된다. 

7) 의식의 흐름 

자유연상 기법이란 정신적 과정으로서 어떠한 생각의 꼬리를 물고 그 생각을 기점으로 다른 생각이 연쇄적으로 떠오르는 현상으로 인간의식에 어떠한 상황을 투사하면 그 상황을 과거의 경험과 연관시켜 또 다른 현상을 만들어 내는것이다. 

8) 새로운 시간관 

모더니즘의 시간관을 실험하는 작품속에서 과거와 현재, 미래의 시간은 단지 현재의 끊임없는 과정으로 계속된다. 의식의 흐름기법을 사용하는 작가들은 자연의 법칙에 따르는 과학적 시간을 극복하고, 인간의 내부현상, 다시 말하면 심리적 현상에 따르는 정신적 시간을 추가하여 주관적, 유동적, 그리고 입체적 시간관을 따른다. 

9) 초월적 순간인 epiphany 

모더니즘 문학에서는 다수의 작가들이 주인공이 삶에 대한 궁극적 자각에 이르는 신비적, 초월적 순간, 즉 비전의 세계를 제시한다. 

10) imagism 

- 이미지즘 운동의 창시자는 시인이며 비평가인 T.E. Hulme이다. 그는 개인적 정서가 짙게 베어나는 축축한 휴머니즘에 바탕을 둔 늘어진 낭만주의 시에 반기를 들고, 조각가가 끌을 사용하여 깎아내듯이 보다 정확하고 명징한 이미지를 정련된 시어로 영상화 하려고 한다. 즉, 그는 견실하고 감정의 물기를 짜버린 메마른 시어를 강조한다. 그의 고전주의의 옹호는 바로 엄밀한 규칙을 준수하여 정확한 이미지를 재단해 내는 기법의 강조에서 연유한다. 

- 이미지즘 운동은 분명히 명징하게 조탁된 정확한 언어사용, 감정의 절제, 지유로운 시형과 운율의 실험등을 통해 현대시의 혁신에 상당한 공헌을 했음을 부인할 수 없다. 그러나 이미지즘이 시적 기법으로 시어의 엄밀성과 제한성을 축으로 한다는 점에서 바꿔 말하면 정확한 이미지의 구현에 집중한다는 점에서, 그리고 상징주의 시에서 처럼 시인이 전달하고자 하는 관념이나 사상을 환기하거나 암시하기 보다는 표상적인 감각적 묘사에 머무른다는 점에서 태생적 한계를 가졌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1917년 이후 부터 이 운동의 세력은 급속히 약화되었다. 

11) symbolism 

- 상징주의 시인들은 명확하지 않게 어렴풋한 이미지로 자신들의 감정을 산포시켜 추상적 관념을 전달하고자 하기 때문에 , 그들이 사용하는 상징들은 극도로 주관적이고 다의적인 함축성을 내포하고 있다. 독자들은 이러한 상징들이 자아내는 의미를 시 전체으 ㅣ구도속에서 재구성하여 해석해 내야 한다. 상징주의 시인들은 복잡한 은유와 다양한 이미지를 통해, 나아가 일련의 시어들과 어구, 또는 문맥간의 융합과 충돌에 의해 상징들을 창조해 낸다. 모더니즘이 상징주의와 상이한 점이 많음에도 주요한 관점에 있어서 본질적인 점을 같이하는 연유는 그것이 특히 언어가 빚어내는 암시적 증폭성을 중요시 하는데 있다. 

- 상징주의는 개인의 영혼을 중시한다는 점에서, 작가의 주관성을 중시한다는 점에서, 감각을 중시한다는 점에서 낭만주의적 전통에 서 있다. 그러나 낭만주의 시인들이 시인 자신의 신변을 노래하며, 자연의 아름다운 비경을 찬미하고, 도시 생활의 답답한 피혜함을 노래하며, 나아가 물질문명에 대해 저항적인 태도를 견지하는 데 반해, 상징주의 시인들은 종말이 다가온 듯한 도시의 물질문명의 세계에 함몰되어, 주체적 자아를 잃은채 주저하고, 회의하는 현대인들의 절망과 환멸, 고독의 체취를 그들의 시적 상징의 세계를 통하여 표현해 내고자 한다.  

 

 

 

3. 작가 소개

 

DAVID HERBERT LAWRENCE(1885-1930)


-그는 WALT WHITMAN 의 숭모자로서 그의 영향을 받았는데, 첬재 그는 자유시형의 선각자인 휘트만 처럼 자유시형을 즐겨사용하였으며, 둘째 자연과 동물, 인간의 본능적이고, 원초적인 생명력을 노래한 휘트만 처럼, 그는 자연과 동물들에게 발견되는 원초적인 생명력과 인간의 본능적, 성적 에너지를 그의 시들의 주요 주제들로 삼았다. 

-주요 시집들로는 <LOVE POEMS NAD OTHERS>(1913),<LOOK! WE HAVE COME THROUGH>(1917),<BIRDS, BEASTS AND FLOWERS>(1923),<LAST POEMS>(1932)등이 있다. 

-로렌스는 인간이 자연에 대해 행한 수탈을 가슴아파했다. 이간은 생명에 대한 원초적 본능적 반응을 잃어버렸고 물질화, 세속화 되었다. 그는 인간의 원초적 본성의 회복을 통해서 만이 인간과 자연사이의 유기적 관계가 복원될수 있다고 믿었다. 그러므로 현대인들은 자족적 이기주의를 포기하고 원초적 삶을 지향해야 한다는 것이다. 

 

 

 

WILLIAM BUTLER YEATS(1865-1939)

(1)전기 

-예이츠의 초기 시는 1883년을 시발점으로 하여, 1888년의 <FAIRY AND FOLK TALES OF THE IRISH PEASANTRY>와 1889년 아일랜드 민담을 소재로한 <THE WANDERINGS OF OISIN>그리고 1899년의 <THE WIND AMONG THE REEDS>까지를 포함하는 것으로 본다. 그는 빅토리아 여왕시대에 인간의 물질화를 가져온 과학적, 실정적 철학에 염증을 느꼈을 뿐만 아니라, 전통적인 기독교 신앙에도 귀의할 수 없었다. 다라서 이에 대한 대체물로서 그는 신 플라톤 철학과 접신학과 같은 비교주의 신비사상에 몰입해 들어간다. 그러므로 예이츠는 이때까지도 SPENSER, BLAKE, SHELLEY등의 낭만주의 시인들의 영향하에서 시작활동을 하고 있었다. 

-1890년대에 예이츠는 런던에서 시인클럽<RHYMER'S CLUB>의 주요 일원으로서 LIONEL JOHNSON, ERNEST DOWSON 등과 친교를 맺으면서 , 라파엘 전파와 심미주의 운동을 받는다. 

-1888년 그는 <THE WANDERINGS OF OISIN>을 발표하는데 이 시집에는 라파엘 전파의 영향과 아일랜드 민담의 소재가 어우러져 있다. 

(2)중기 

-중기 시에서 그는 몽환적인 낭만적 세계와 아일랜드의 영웅담과 민담에 바탕을 둔 초 자연적인 세계에서 서서히 벗어나 현실세계와 접하게 되며, 이를 계기로 그의 시 세계도 보다 구체적인 모습을 띄게 된다. 

-예이츠는 1903년에 <IN THE SEVEN WOODS>를 내놓은 후 한동안 시를 쓰기보다는 현실 사회에 참여하는데 보다 많은 시간을 보낸다. 1902년 아일랜드 국립극단을 창립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1904년에 ABBEY THEATER 를 개관하면서 그는 아일랜드 문예부흥을 위해 심혈을 기울인다. 

-1914년에 발표한 시집 <RESPONSIBILITIES> 

-1915년에는 그의 우주론을 체계화한 <A VISION>을 출간한다. 

(3)후기 

-그의 후기시는 1919년에 발표한 시집 <THE WILD SWANS AT COOLE>로 부터 시작된다. 

-그는 1921년에 <THE SECOND COMING>과 <A PRAYER FOR MY DAUGHTER>가 실려 있는 시집 <MICHAEL ROBARTES AND THE DANCER>를 발표한다. 그러나 그의 시는 1928년에 출간된 시집<THE TOWER>와 1933년에 발표된 다음 시집<THE WINDING STAIR>에 이르러 절정에 다다른다. <THE TOWER>에는 그의 대표작들인 <SAILING TO BYZANTIUM>,<THE TOWER>그리고 <AMONG SCHOOL CHILDREN>등이 그리고 <THE WINDING STAIR>에는 <BYZANTIUM>(1932)등이 실려있다. 

-현실과 이상, 육체와 영혼사이의 양립할 수 없는 이원화된 세계에서 살아야하는 것이 예이츠가 바라보는 비극적 인간조건이다. 

-1932년 <AFTER LONG SILENCE> 

-그는 죽기 (1939년 1월) 수개월전에 <LAST POEMS>를 펴낸다. 

 

 

WYSTAN HUGH AUDEN(1907-1973)

-그는 대학에 재학중이던 1920년 대서 부터 시를 쓰기 시작해서, 1930년대에는 주로 사회, 정치, 경제문제를 현실 비판적 시각으로 다룬 시들을 썼고, 말년에는 종교적인 명상시로 기울어 졌다. 

-1948년에 <THE AGE OF ANXIETY> 발간 

-그의 친구 스티븐 스펜더의 도움으로 <POEMS>(1928) 출간 

-1930년대의 오든은 자본주의 사회의 병폐가 가져온 사회의 병인을 진단하는데 있어서는 마르크스의 공산주의 철학으로부터, 그리고 인간 개인의 병증을 진단하는데는 프로이트에게서 영향을 받는다. 그가 이러한 사회상을 개혁하기 위한 처방으로서 선택한 것이 인간의 외적 환경의 개선을 위한 철학적 배경으로는 마르크스의 사회주의 사상이었고, 인간의 내적 변화를 위한 진단학적 배경으로는 프로이트의 심리학 이었다. 

-1939년에 오든은 미국에 정착하게 되고, 1946년에는 미국 시민권을 취득한다. 이민후 그가 발표한 첫 시집이 <ANOTHER TIME>이다. 이 시집에는 <SEPTEMBER 1, 1939>,<MUSEE DES BEAUX ARTS>,<LULLABY>등이 실려있다. 미국에 귀화한후 그는 초기시절 마르크시즘 철학에 심취하여 사회주의 개혁에 대한 열정을 담아낸 시에서 보다 차분한 종교적 명상시로 전환한다. 

-그의 대표적인 시집들로는 <POEMS>(1928), <THE ORATORS>(1932), <LOOK, STRANGER>(1936), <ANOTHER TIME>(1940), <FOR THE TIME BEING>(1944), <THE AGE OF ANXIETY>(1947), <THE SHIELD OF ACHILLES>(1955)등이 있다. 

-오든은 시를 예술 그 자체의 순수한 영역에 한정시킬수 없었으며, 시의 도덕적, 사회적 기능을 강조하였다. 즉, 인간 사이에 편재한 증오와 미움을 뿌리뽑고 사랑을 잉태시키는 사회적 기능을 강조하였다. 그의 다양하고 대담한 시의 운율적 실험은 홉킨스의 영향을 보여주며, 현대 문명 비판과 도회지의 황폐상을 다룬 주제나 구어적인 어조는 엘리엇의 영향을 보여준다. 그는 문명 비판을 위해 신화와 신비철학을 이끌어 내는 예이츠를 존경하였지만, 그의 낭만적이고 초 현실적인 신비적 경향에는 반대하였다. 그는 엘리엇 처럼 반 낭만주의 전통에 서는 시인이었다. 하지만 그가 엘리엇과 다른점은 엘리엇은 현대문명 비판과 종말론적인 상황의 해결을 어쩌면 손쉽게 초월자적인 신에게로 귀의함으로써 찾아냈지만, 오든은 사회주의적 휴머니즘에 입각해 인간과 인간 사이의 적대감을 제거하고 사랑을 복원시키는데 초점을 맞추었다는 것이다. 따라서 그의 대부분의 시들은 현실세계에 대한 치유자로서의 의사의 역할을 자처하며, 이곳 현실세계로 부터 벗어난 초월적 세계로의 탐색보다는 현실세계, 그 자체에서의 보다 축복된 사회의 건축물, 즉 "새로운 건축 양식"과 "마음의 변화"의 구축을 이상으로 삼는다. 그러므로 그는 대부분의 생애를 현대 문명 비판자로서, 사회개혁자로서, 그리고 매몰된 이간애와 사랑을 복원시키는 복음주의자로서 보냈다.  

 

 

 

JAMES JOYCE(1882-1941) 

-18세의 나이에 조이스는 IBSEN에 대한 평론을 발표하며 문인의 길로 들어설가하는 생각을 갖게된다. 그는 1907년에 서정시집 <CHAMBER MUSIC>을 발표한다. 

-1903년에 자전적 소설 <STEPHEN HERO>와 10여년후에 <DUBLINERS>로 발표되는 단편소설들 역시 쓰기 시작한다. 

-1914년 <A PORTRAIT OF THE ARTIST AS A YOUNG MAN>을 쓰기 시작, 1916년에 뉴욕에서 출간됨 

-그의 거작 <ULYSSES>는 1918년 <NEWYORK LITTLE REVIEW>지에 비로소 게재되나 당국자들이 외설적인 언어를 문제삼아 판금조치된다. <ULYSSES>는 한 출판인의 도움으로 1922년에 파리에서 햇빛을 보게 되었으며 10여년후에는 마침내 미국과 영국에서 출간됨으로써 그는 20세기의 난해한 현대작가로서 명성을 서서히 쌓아가게 된다. 

-1939년에 는 그의 가장난해한 작품으로 평가받는 <FINNEGANS WAKE>가 발표된다. 

 

 

 

(출처: 링크 클릭)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