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3학년

2025학년도 고3 6월 모의고사 영어 29번 어법 해설/분석

황경진T 2024. 6. 4. 19:35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송파 명문 이은재어학원
수능/내신 영어 강사 
황경진T입니다.
 

2024년 6월 4일 (화)에 시행된 2025학년도 고3 수능 모의고사 영어 해설입니다.

 
 

1. What makes practicing retrieval so much better than review?

불러오기(회상) 연습이 검토보다 훨씬 더 나은 이유는 무엇일까?

 

2. One answer comes from the psychologist R. A. Bjork’s concept of desirable difficulty.

심리학자 R. A. Bjork의 '바람직한 어려움' 개념에서 그 답을 찾을 수 있다.

 

3. More difficult retrieval ① leads to better learning, provided the act of retrieval is itself successful.

더 어려운 불러오기(회상) 행위 자체가 성공적일 경우 더 나은 학습으로 이어진다.

 

📌 불러오기(retrieval) > 검토 (review)
불러오기 행위가 어려울 수록 성공적인 학습으로 이어짐.

📌 A(원인) + lead to + B(결과): A가 B로 이어지다
동사의 형태상 틀린 것이 없다.

동사 밑줄은 항상 시제, 수일치, 태를 고려해야 한다.

 

 

4. Free recall tests, in which students need to recall as much as they can remember without prompting, tend to result in better retention than cued recall tests, in which students ② give hints about what they need to remember.

학생들이 아무런 힌트 없이 최대한 기억을 떠올려야 하는 자유 회상 테스트는, 학생들이 기억해야 할 것에 대한 힌트를 받는 단서 회상 테스트보다 더 나은 기억 유지 결과를 낳는 경향이 있습니다.

 

📌 이 실험에서 students는 실험자(researcher)가 아닌 피실험자(subject)이다. 따라서 단서 회상 실험(cued recall tests)에서 학생들은 hints를 주는 것이 아니라, 받는 것이 되어야 내용상 맞으므로 수동태(are given)으로 동사의 형태를 바꿔야 정답

동사 밑줄은 항상 시제, 수일치, 태를 고려해야 한다.

 

 

5. Cued recall tests, in turn, are better than recognition tests, such as multiple-choice answers, ③ where the correct answer needs to be recognized but not generated.

단서 회상 테스트는 올바른 답을 인식하지만 생성할 필요는 없는 객관식 답변과 같은 인식 테스트보다 더 낫다.

 

📌 기억 유지
Free recall tests > cued recall tests > recognition tests

📌 관계부사 where
1. 뒤따라오는 절은 완전하다. (O)
2. 선행사가 물리적/추상적인 장소/상황 개념이어야 하는데 recognition tests라는 실험상황이므로 적절하다. (O)

 

 

6. Giving someone a test immediately after they learn something improves retention less than giving them a slight delay, long enough so that answers aren’t in mind when they need ④ them.

무언가를 배운 직후에 바로 시험을 보는 것보다, 답이 마음속에 없을 정도로 약간의 지연을 두고 시험을 보는 것이 기억 유지에 더 도움이 된다.

 

📌 어떤 이가 무언가를 배운 뒤 시험을 바로보는 것 < 약간 지연시킨 이후에 시험보는 것

📌 when they need them에서 they는 시험을 보는 학습자이며, them은 앞에서 언급된 answers이다.
같은 대상이 아니므로 재귀대명사를 쓸 이유가 없다.

재귀대명사가 정답으로 나오는 경우도 있으니 항상 정확한 지칭 대상 확인 필수

 

 

7. Difficulty, far from being a barrier to ⑤ making retrieval work, may be part of the reason it does so.

어려움은 회상 연습을 방해하는 장애물이 아니라 오히려 회상이 효과적인 이유 중 하나일 수 있다.
 

📌 첫 문장에서 언급한 바와 마찬가지로 '어려울 수록 기억이 더 잘 남는다'를 재진술

📌 barrier/obstacle/hurdle/bar/block/impediment/hindrance/restriction/limitation + to N: ~에 대한 방해[금지,제한]
to는 전치사이므로 이하는 명사상당어구가 나와야하니 동명사는 어법상 올바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