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원강의/영파여자고등학교

영파여고 1학년 영어 시험 분석 (2023년 1학기 기말고사)

황경진T 2023. 8. 15. 21:03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영파여자고등학교 영어 내신 전문가 황경진 강사입니다.
 
2023년 1학기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였습니다.
영파여고 1학년의 1등급 인원수는 12명인데, 그 중 3명이 제 학생입니다.
 
다음 목표는 6명 이상을 저의 학생들로 채우는 것이며,
다음엔 12명을 모두 제 학생들로 채우는 것이 목표입니다.
 

부디 우리 학생들도 쌤 믿고 따라와주길 바래! 🙏 

 

1. 시험 범위

- 교과서: 능률(김) 영어 3, 4과
- 고1 올림포스 기출문제집 3, 4번
- 듣기 (학교에서 정해준 범위)
 

 

2. 영파여자고등학교 특징

1. 교과서의 적은 비중

영파여고는 교과서 문제 비중이 각 과당 약 1지문씩 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번엔 시험범위가 3, 4과였기 때문에 총 2지문이 출제가 됐습니다.
한 지문에서는 2문제가 출제되어 총 3문제가 출제됐습니다.
 
✔️ 출제 유형:
문맥상 알맞지 않은 낱말 고르기 / 심경 변화 / 문맥상 알맞지 않는 영영풀이
 

2. 고난도 단어 출제 x 어휘 및 문장 바꿔치기

모든 영어 공부의 기본은 어휘지만, 특히 영파여고 영어 내신에서는 어휘력이 관건입니다.
본문에 있는 어휘를 동의어로 바꾸어 출제하거나, 보기에 제시된 단어가 어렵게 제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기말고사 때는 더 수준 높은 어휘로 출제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평소에 고급 어휘까지 골고루 꾸준히 학습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출제 유형: 
 
1.
I had my doubts, though.
➲ I had my concerns, though.
 
 
2.
It was quite clear that this place was not big enough to house all the family members.
➲ It was obvious that this place was not sufficient for housing the entire family.
 
✔️문장 구조의 변경
to 부정사 구문 
전치사 for 구문
 
 
3.
 
With all these jars on the floor, there was hardly any space to sit, let alone lie down.
➲ there was hardly any room for either sitting or lying down with all of these jars on the floor.
 
✔️문장 구조의 변경
to 부정사 구문 
 전치사 for 구문
 
 
4.
It was shocking to see how they were living. 
➲ It was splendid to see how they were living. [오답]
 
✔️
shocking: 충격적인
splendid: 화려한
 
 
5.
Every morning, the family and their neighbors would provide breakfast for everyone.
➲ Every morning, the family and their neighbors would serve breakfast for everyone.
 
 
6.
It was the best way to end such an incredible experience.
➲ It was the ultimate way to end such an incredible experience.

✔️
ultimate: 최종적인, 궁극적인
 

 
맨날 궁극만 찾다가 틀리는 학생들을 위한 영상‼️
 
 
7. 
Identity then became a problem.
➲ After that, the matter of identity emerged.
 
✔️
emerge: 나타나다, 출현하다
 
 
8. 
In essence, hunters can store extra meat in the bodies of their friends and neighbors.
➲ In essence, hunters might use the bodies of their friends and neighbors as storage for excess meat.
 
 
9.
[교과서 원문]

One day, I learned about a program that needed volunteers to go to different parts of the world to help build houses for the poor. After watching a presentation about it, I was really touched by the mission, so I decided to take part in the next volunteer trip.


[변형]

After watching a presentation about a program that sought volunteers to go to different parts of the world to help build houses for the needy, I decided to take part in the upcoming volunteer trip.

 
 

10. 
There is often a lot of uncertainty in the realm of science, which the general public finds uncomfortable.
➲ There is often a lot of predictability in the realm of science, which the general public finds uncomfortable.

 

✔️반의어를 이용한 오답 보기
uncertainty: 불확실성
predictability: 예측가능성, 확실성
 
 
11.
All this is why the media tends to oversimplify scientific research when presenting it to the public.
➲ All this is why the media tends to dumb down scientific research when presenting it to the public.
 
 
✔️어려운 동의어를 이용한 정답 보기
oversimplify: 과도하게 단순화하다[간소화하다]
= dumb down:
simplify or reduce the intellectual content of something so as to make it accessible to a larger number of people.
 
‼️TIP: 정답을 찾기보단 오답을 정확하게 소거하며 정답 확률을 높여야 한다.
 
 
12.
In their eyes, they’re just “giving people what they want” as opposed to offering more accurate but complex information that very few people will read or understand.
In their eyes, theyre just giving people what they want” as opposed to offering more precise but complex information that very few people will read or understand. 
 
✔️단순한 동의어를 이용한 정답 보기
accurate: 정확한
precise: 정확한
 
 
13. 
A perfect example of this is how people want definitive answers as to which foods are “good” and “bad.”
A perfect example of this is how people want provisional answers as to which foods are “good” and “bad.”
 
✔️반의어를 이용한 오답 보기
definite: 정확[명확]한, 확실하게 정해진
provisional: 임시적인, 잠정적인
 
 
14.
The Zeigarnik effect is commonly referred to as the tendency of the subconscious mind to remind you of a task that is incomplete until that task is complete.
➲ The subconscious mind's inclination to keep brining up unfinished tasks until they are finished is known as the Zeigarnik effect.
 
 
✔️
tendency:  경향, 성향
= inclination: 경향, 성향
 
 
15. 
The waiters would remember an order, however complicated, until the order was complete
but they would later find it difficult to remember the order.
 
➲ Even if an order was complex, the waiters could remember it until it was finished,
but after that, they had trouble recalling it.
 
 
✔️
complicated: 복잡한
complex

 

complete: 완료된
= finished

 

✔️문장 구조의 변경
가목적어 + 진목적어 구문
 have trouble ~ing 구문 

 
16.
Zeigarnik did further studies giving both adults and children puzzles to complete then interrupting them during some of the tasks.
 
➲ Zeigarnik conducted another study in which she have adults and kids puzzles to solve, and then interfered with some of the assignments.
 
 
✔️
do further studies
conduct another study

 

task: 임무
= assignment
 
‼️ 보기에 주어진 어휘는 단수형 assignment였으나,  
[some of the + 복수명사] 어법에 맞춰 복수형으로 써야했던 서답형 문제였습니다.
영파여고는 항상 어형변화(특히, 수일치)를 주의해야 합니다.
 
 
17.
The results showed that both adults and children remembered the tasks that hadn't been completed because of the interruptions better than the ones that had been completed.
 
 
➲ According to the findings, both adults and kids remembered things that weren't finished due to interruptions more vividly than ones that were.
 
✔️
 
because of: (전치사) ~때문에
due to
 
remember ~ better
remember ~ vividly
더 잘[생생하게] 기억하다
 
‼️ 보기에 주어진 어휘는 형용사 vivid(생생한)였으나,  
동사 remember을 수식해주는 품사가 들어가야 할 자리이므로 어법에 맞춰 부사로 써야했던 서답형 문제였습니다.
제가 작성한 16, 17번은 여러번 보시면서 확실히 이해해보세요.
 
 
18.
그 외 반드시 알아둬야 할 출제 어휘들
✔️
notorious: 악명 높은
obstacle: 장애물, 방해
burden: 짐, 부담
touched: 감명 받은
furious: 격노한
dull: 무딘, 활기없는
indifferent: 무관심한
collapse: 붕괴하다
empathy: 감정 이입, 공감
crisis: 위기 (복수형: crises)
vulnerability: 취약성
collision: 충돌
fragility: 부서지기 쉬움
resilience: 탄력, 회복력
affordable: 가격이 알맞은, 적당한
recreational: 오락의, 기분 전환의
immunity: 면역성
coincidence: 동시 발생, 우연한 일치
repulsive: 반발하는, 혐오감을 일으키는
brag: 과시하다, 자랑하다
distressing: 괴로움을 주는, 비참한
 
 

3. 간단한 논리력만 있어도 풀 수 있는 문제

경진쌤 수업시간에 알려주는 간단한 논리력만 있어도 손쉽게 풀리는 문제가 많습니다.
가령, 어휘의 뉘앙스를 보고 +, -로 구분만 해도 답이 골라지는 경우가 있는데요.
 
[문제] 다음 빈칸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보기] 
① necessary   ② affordable.  ③ ineffective.  ④ inexpensive   ⑤ recommended

 

이 중 정답이 몇 번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비록 제가 지문은 드리지 않았지만, 답 냄새가 펄펄나는 3번이 정답입니다.
 
왜냐하면, 3번을 제외한 모든 보기는 긍정적인 의미(+)를 담고 있지만
3번만 명확하게 부정적인 의미 (-)를 담고 있기에
논란 없이 정답일 확률이 매우 높아지게 됩니다.
 
즉, 영파여고는 어휘가 어렵게 나오더라도
약간의 논리력만 있어도 풀 수 있는 문제가 있습니다.
 
 

4. 조건 많고 약간의 창의성을 요하는 서답형 문제

배점이 엄청 크지는 않지만, 체감 난이도가 상당히 높은 유형의 서답형이 등장했습니다.
 
[문제] 다음 글과 같은 뜻이 되도록 주어진 조건들을 반드시 반영하고 문맥과 어법을 고려하여 문장들을 연결하시오.

(A)_______는 나의 심장을 뛰게 만든다. 이것은 나의 삶을 지속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행복감을 준다. 반면에, 나의 심장을 아프게 만드는 것은 (B)______다.
[조건]
1. 현재시제로 영작할 것
2. (A), (B) : 2단어 이상의 각각 다른 내용으로 창작하여 작성할 것. (단, 6단어 초과 금지)
3. 밑줄 친 부분에 해당하는 의미를 지닌 구문을 반드시 이용할 것.
4. 다음 단어들을 반드시 사용할 것. (중복 사용 가능)
<  ache, beat, make, sustain, uplifting, what >

 
STEP 1. 문장의 논리 구조 파악 (+), (-)
우선 (A)부분은 긍정적인 의미를 담고 있는 표현(+), 반면에 (B)부분은 부정적인 의미(-)를 담고 있는 표현을 담아야 합니다.
경진쌤은
(A) Working out regularly (규칙적으로 운동하기) / regular exercise (규칙적인 운동)
(B) breaking up with a girlfriend (여친과 헤어지기)
를 넣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당연히 '명사'형으로 써야하는 자리이므로 동사는 '동명사'로 썼습니다.
 
STEP 2. 사역동사 make의 활용
앞문장부터 완성해볼까요?
 
"Working out regulary makes my heart beat."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것은 / 만든다 / 나의 심장이 / 뛰게)
 
(1)
<조건> 4번에서 주어진 단어 make와 beat을 사용했습니다.
당연히 make는 사역동사이므로 목적어 뒤의 자리인 목적격보어의 형태는 동사원형이 되겠죠. 
‼️[make + 목적어 + 동사원형]
 
(2) 수일치
당연히 동명사 주어는 3인칭 단수 취급을 하므로 makes로 써야 합니다.
 
STEP 3. enough의 활용
enough는 이미 위에 설명한 바 있습니다. 즉, 출제 범위에 있던 문법을 활용하는 서답형이 출제된 것입니다.
 
"This is uplifting enough to sustain my life."
 
‼️[형용사/부사 + enough + to 부정사]
 
 
STEP 4. 관계대명사 what의 활용
마지막 문장을 영작하겠습니다.
'반면에'라는 부사는 'On the other hand'를 쓰셔야 합니다.
 
 On the other hand, [what makes my heart ache] is breaking up with a girlfriend.
(반면에 / [나의 심장을 아프게 만드는 것은] / 여친이랑 헤어지는 것이다)
 
what은 선행사 the thing을 포함하고 있는 관계대명사입니다.
따라서 3인칭 단수 취급을 하여 makes로 써야 합니다.
  STEP 2와 마찬가지로 여기서 make는 사역동사입니다.
 
‼️(접속사 While을 혹시라도 부사처럼 쓴 학생은 크게 반성해야 합니다. 좀 쎄게 말하면,
좋은 대학은 포기하거나, 마음을 고쳐먹고 수업을 쌤 말대로 제대로 듣고 따라오거나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할 정도입니다. 당연히 경진쌤 학생이라면 후자를 택해야겠죠?)
 
 
STEP 5. 완성된 문장
Working out regulary makes my heart beat.This is uplifting enough to sustain my life. On the other hand, what makes my heart ache is breaking up with a girlfriend.
 
 

3. 출제된 어법 정리

 
2023년 1학기 기말고사에서는 어휘가 관건이었으며, 어법은 비교적 평이한 편이 었습니다.
허나, '틀린 것을 모두 고르시오' 문제에서 틀린 어법이 3개나 되어 학생들이 많이 당황한 모습인데요.
 
출제된 문법 요소는 매우 간단하니 결국 기본에 충실해야 합니다.
쉬운 문법이라고 무시하다가 큰 코 다친 학생들이 여럿 있네요.
 
 
(1) to 부정사의 태 (능동? 수동?)
It is one of the best ways to be stimulated new thinking and ideas, too. [오답 보기]
It is one of the best ways to stimulate new thinking and ideas, too.
 
‼️대부분의 경우엔 수동태 뒤에는 목적어를 받지 않습니다.
 
 
(2) have difficulty + (in) ~ing 구문
 Most of us whould have had difficulty learn how to tie a shoelace only from pictures. [오답 보기]
 Most of us whould have had difficulty learning how to tie a shoelace only from pictures.
 
 
(3)  시제 일치
He found that a large number of Nobel Prize winners are the students of previous winners. [오답 보기]
  He found that a large number of Nobel Prize winners were the students of previous winners.
 
‼️TIP: 동사에 밑줄이 쳐져있다면?
기억하자 '수, 시, 태!'
'수일치, 시제, 태'!
 
 
(4)  be worth + ~ing
... it is worth reminded yourself that ... you should avoid telling your readers what to think. [오답 보기]
  ... it is worth reminding yourself that ... you should avoid telling your readers what to think. 
 
 
(5) allow + 목적어 + to 부정사
This way you allow your readers thinking for themselves about the points and arguments you’re making.
  This way you allow your readers to think for themselves about the points and arguments you’re making.
 
‼️ 경진쌤의 '게토나와' 암기비법 기억하지?
이거 틀렸으면 정말 혼나야해 ㅎㅎㅎ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