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공부/영문법 (English Grammar)

used to 동사원형 ('...하곤 했다')

황경진T 2021. 12. 7. 09:30
728x90
반응형

used to 동사원형 ('...하곤 했다')

 

 

 

1. '... 하곤 했다'는 과거의 습관을 나타낼 때 <used to + 동사원형>을 쓴다.

 

 긍정문  I used to work every day.
 나는 예전에 매일 일을 했었다.
We used to drive cars.
우리는 드라이브를 하곤 했다.
 부정문  I didn't use to have injections.
 나는 주사를 맞지 않았었다.
We didn't use to live like this. 
우리는 이렇게 살지 않았었다.
 의문문  Did people use to live in houses? 
 사람들은 일반주택에 살았었나요?
Did you use to read books? 
독서를 하곤 했니?

 

※ 부정문과 의문문에서는 used to가 아닌 use to를 쓴다. 

 

 

 

2. used to는 과거에 항상, 일상적으로, 또는 종종 했지만 현재는 하지 않은 습관을 나타낸다.

 

People used to travel on horseback or on foot.

사람들은 말을 타거나 걸어서 이동했었다.

Did you use to be a teacher before you became a writer?

작가가 되기 전에 교사였었나요?

Films didn't use to be so violent.

영화는 그다지 폭력적이지 않았다.

 

※ 과거의 습관을 나타낼 때 would를 쓰기도 한다.

 

 

 

3. 현재의 습관에 대해서는 단순현재형 동사를 쓴다. used to는 과거에 대해서만 쓰인다.

 

We used to live in caves. <과거의 습관>

우리는 동굴에서 살았었다.

She sleeps in a cave when she goes to the mountains. <현재의 습관>

그녀는 산에 오를 때마다 동굴에서 잔다.

 

※ <used to + 동사원형>과 <be used to ~ing>(~하는 데 익숙하다)를 혼동하지 않도록 한다.

 

 

 

4. used to와 단순과거의 차이

 

(1) 과거의 습관에 대해 단순과거를 쓰면 현재도 그러한지 알 수 없지만, used to를 쓰면 현재는 그러하지 않음이 확실해진다.

I used to live in London. <현재는 살고 있지 않음>

나는 런던에 살았었다.

I lived in London. <현재도 살고 있는지 모름>

나는 런던에 살았다.

 

(2) 습관이 아닌 과거의 행위에 대해 말할 때는 used to가 아닌 단순과거형을 쓴다.

I bought a new car in March. (O)

나는 3월에 새 차를 뽑았다.

I used to buy a new car... (X)

 

 

 

[출처: 영문법109포인트찌르기 YBM Sisa]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