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공부/영문법 (English Grammar)

과거 완료 시제 (Past Perfect Tense)

황경진T 2021. 12. 7. 03:39
728x90
반응형

과거 완료 시제 (Past Perfect Tense)

 

 

 

1. 과거완료는 <had + 과거분사>의 형태를 취한다.

 

When Ace arrived at the secret headquarters, Blastov had already escaped.

우리가 비밀 본부에 도착했을 때, 블라스토브는 이미 탈출해있었다.

 

※ 다음과 같이 단축형을 쓸 수도 있다. 

I'd / you'd / he'd / she'd / they'd / we'd worked hard.

 

 

 

2. 과거완료의 용법

 

(1) 과거에 발생한 일보다 더 이전에 일어난 일에 대해 과거완료형을 쓴다.

 과거(then) 더 먼 과거(before then) 
 Blastov tried to destroy the world.
 블라스토브는 세계를 파괴하려고 시도했었다.
Ace had known about Blastov's plans.
에이스는 블라스토브의 계획에 대해 알고 있었다.

 

※ 비교!

▶ 과거완료: 두 번째 문장의 사건이 먼저 발생

Ace destroyed Blastov's secret island. He had arrived by mini submarine.

에이스는 블라슽토브의 비밀 섬을 파괴했다. (보다 전에) 그(에이스)는 소형 잠수함을 타고 도착했었다.

 

▶ 단순과거: 두 사건이 순서대로 발생 

Ace arrived by mini submarine. He destroyed Blastov's secret island. 

에이스는 소형 잠수함을 타고 도착했었다. (그런 뒤) 그는 블라스톹브의 비밀 섬을 파괴했다.

 

(2) 현재와 강하게 연관되어 있을 때 현재완료를 쓰듯, 과거와 강하게 연관되어 있을 때 과거완료를 쓴다.

 

 현재완료: 과거에서 현재까지 과거완료: 먼 과거에서 가까운 과거까지 
 They've never found his secret HQ.
 그들은 그의 비밀 본부를 찾아낸 적이 없다.
They had never found his secret HQ until Ace helped them. 
에이스가 돕기 전까진 그들은 그의 비밀 본부를 찾아낸 적이 없었다

 

(3) 이루어지지 않은 계획이나 희망에 대한 유감을 표현할 때도 과거완료를 쓴다.

Max had hoped/had planned to become the ruler of the world. <그러나 이루지 못했음>

맥스는 세계의 통치자가 되고자 희망/계획했었다.

 

 

 

3. 과거완료는 다음과 같이 특정 단어들과 함께 자주 쓰인다.

 

(1) after, although, because, before, until, when:

She arrived late because her car had broken down.

그녀는 늦게 도착했다 왜냐하면 그녀의 차가 (늦은 것보다 더 이전에) 고장났기 때문이다.

 

(2) already와 never:

I arrived at 6 p.m. but Tom had already gone.

나는 6시에 도착했다. 하지만 탐은 이미 떠나고 없었다.

 

(3) for와 since:

John met his old girlfriend in 1998. He had not seen her for five years. / He had not seen her since 1993.

존은 전 여자친구를 1998년에 만났었다. 그는 5년 동안 그녀를 보지 못했었다. / 그는 1993년 이후로 그녀를 본 적이 없다.

 

(4) by가 포함된 시간 표현:

By 1990, Ben had won the championship ten times. <1990년까지 죽>

cf. In 1989, Ben won his tenth championship. <1989년에 일어났던 일>

1990년까지, 벤은 10번이나 우승을 차지했었다.

1989년에 벤은 그의 10번째 우승을 차지했다.

 

 

 

[출처: 영문법109포인트찌르기 YBM Sisa]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