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공부/영문법 (English Grammar)

과거 완료 진행형 / 과거 완료 진행 시제 (Past Perfect Progressive Form / Past Perfect Progressive Tense)

황경진T 2021. 12. 7. 06:43
728x90
반응형

과거 완료 진행형 / 과거 완료 진행 시제 

(Past Perfect Progressive Form / Past Perfect Progressive Tense)

 

 

 

1. 과거완료진행형은 <had been + 현재분사(동사-ing)>의 형태를 취한다.

 

I/you/he/she/it/we/you/they had been working.

나/너/그/그녀/그것/우리/너희들/그들은 일을 하고 있었다.

Had he been working hard? No, he hadn't.

그는 열심히 일하고 있었니? --- 아니 그렇지 않았어. 

They hadn't been doing the work.

그들은 그 일을 하고 있지 않았다. 

 

 

 

2. 과거완료진행형의 용법

 

(1) 과거에 다른 어떤 일이 발생하기 전까지 죽 계속되어 온 행위:

 먼 과거에서 "그 순간"까지 ------------------> "그 순간" 
It had been raining for three hours. ----->
3시간째 비가 오고 있었다.
She had been waiting for an hour. ------>
그녀는 1시간째 기다리고 있었다.
Then the sun began to shine.
그때, 태양이 빛나기 시작했다.
Finally, the bus came. 
마침내 버스가 왔다. 

 

(2) 먼 과거에서 과거의 어느 순간까지의 규칙적인 행위에 대해서 for나 since와 함께:

I had been studying Spanish for one year before I moved to Spain.

나는 스페인으로 이사하기 전에 1년간 스페인어를 공부하고 있었다.

He was a famous musician. He had been playing the piano since the age of four.

그는 유명한 음악가였다. 그는 4살 이후로 죽 피아노를 쳐왔다.

 

 

 

3. 과거완료와 과거완료진행형의 차이

 

(1) 과거완료: 짧고 빠른 행위에 대해서, 혹은 행위가 완료되었음을 강조하기 위해 쓴다.

He had scored a goal. <짧고 빠른 행위>

그가 득점을 했다.

She had cooked dinner. <먹을 준비가 되었다>

그녀는 저녁을 준비했다.

 

(2) 과거완료진행형: 오랫동안 지속된 행위에 대해서, 혹은 어떤 일을 과거의 어느 시점까지 계속 해왔음을 강조하기 위해 쓴다.

He had been playing for an hour. <오랫동안 지속된 행위>

그는 한 시간째 연주하고 있었다.

She had been cooking dinner. <요리를 끝냈는지는 알 수 없다>

그녀는 내내 저녁을 준비하고 있었다.

 

 

 

4. 과거진행형과 과거완료진행형의 차이

 

(1) 과거진행형: 과거의 어느 시점에서 어떤 일이 한창 진행중임을 나타낸다.

When I saw him, he was talking to his friends. 

내가 그를 보았을 때 그는 친구들에게 한참 말을 하고 있었다. (그러나 곧 끝냈다)

 

(2) 과거완료진행형: 과거의 어느 시점에 어떤 일을 막 하고 있었다는 것을 나타낸다.

When I saw him, he had been talking to his friends.

내가 그를 보았을 때, 그는 친구들에게 말을 하고 있었다. 

 

 

 

5. How long + 과거완료진행형 ...?: 얼마나 오래 ...해 왔었습니까?

 

How long had you been waiting before the police arrived?

--- For ten minutes. / Since 10 o'clock.

경찰이 도착할 때까지 얼마나 기다리고 계셨습니까?

--- 10분 동안이요 / 10시부터요.

 

 

[출처: 영문법109포인트찌르기 YBM Sisa]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