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원강의/배재고등학교

배재고 PPST 고난도 어휘 해설 | 2024년 1월 20일 (토) 시행

황경진T 2024. 1. 28. 01:46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배재고 영어 전문가 황경진 강사(이은재어학원 고등부)입니다.

2024년 1월 20일 (토)에 시행되었던 배재고등학교 PPST 핵심 문항 및 특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시험 범위: 2020년 고1 3월 학력평가, 2021년 고1 3월 학력평가 (두 세트에서만 출제)
  • 특징: 초고난도 문항이 13문항, 시간 압박
    ▶ 일반 어법, 어휘 문제 1문항씩, 고난도 어법 문제 6문항, 영영풀이로 지문 채우기(고난도) 5문항

가끔 고2 수준의 지문이 서프라이즈로 출제되기도 했었는데 이번엔 그렇게 나오진 않았습니다.

 

 

✅ 어법 문제 해설은 여기로 !

배재고 PPST 고난도 어법 해설  | 2024년 1월 20일 (토) 시행 - https://bigbrotherenglish.tistory.com/m/207

 

배재고 PPST 고난도 어법 해설 | 2024년 1월 20일 (토) 시행

안녕하세요 배재고 영어 전문가 황경진 강사(이은재어학원 고등부)입니다. 2024년 1월 20일 (토)에 시행되었던 배재고등학교 PPST 핵심 문항 및 특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시험 범위: 2020년 고1 3월

bigbrotherenglish.tistory.com

 

영영풀이 해석 방법

 

  • 영영풀이가 to 부정사 또는 동사로 시작되면 → 동사 (~다)
  • 영영풀이가 형용사/현재분사/과거분사로 시작되면 → 형용사 (~하는, ~인)
  • 영영풀이가 명사로 시작되면 → 명사 

 

문제 접근 전에

 

  1. 아래 해설을 보면 아시겠지만, 만약 학생이 중학교 내신 때 사고를 벗어나지 못해서 '이건 무조건 다 외워야지만 풀 수 있는거다' 라고 말하는 사람은 배재고등학교에서 절대로 살아남을 수 없습니다. 장담컨대 3년 내내 다른 경쟁자 밑에서 성적을 깔아주는 역할만 하게 될 것입니다.
  2. 한 문장의 해석은 당연히 할 수 있어야 하며, 그 안에서의 '논리 관계'까지 잡는 사람이 배재고 내신과 수능에서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3. 영영 풀이 해석방법은 위에 적어두었습니다. 영한사전이든, 영영사전이든 최대한 친해지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핸드폰에는 적어도 사전 하나는 깔아둬야겠죠. (게임, SNS가 아니라요) 꼴랑 영어 단어 하나에 대한 정의 꼴랑 한 줄 하나 해석할 용기가 없거나 노력도 안 하고서, 장문의 글을 읽고 대학을 가겠다? 1번 밑줄 다시 읽어보세요.

 

문제해설

 

[14-16] 다음 글의 빈칸 (a)~(e)에 들어갈 단어의 영영풀이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14. Paying attention to some people and not others doesn’t mean you’re being (a)__________ or arrogant. It just (b)___________ a hard fact: there are limits on the number of people we can possibly pay attention to or develop a relationship with. Some scientists even believe that the number of people with whom we can continue (c)_________ social relationships might be limited naturally by our brains.  Professor Robin Dunbar has explained that our minds are only really capable of (d)__________ meaningful relationships with a maximum of about a hundred and fifty people. Whether that’s true or not, it’s safe to (e)___________ that we can’t be real friends with everyone.

 

(a) thinking about the rights and feelings of all people

(b) represents something in a faithful or appropriate way

(c) not likely to change; firmly fixed

(d) creating or developing something over a period of time

(e) to think that something is true or probably true without knowing that it is true

 

✅ 선지 해석 및 원문 어휘

(a) 모든 사람들에 대한 권리와 감정들에 대해 생각하는

(b) 정확하고 적절한 방식으로 무언가를 나타내다: reflects (반영하다)

(c) 바뀔 가능성이 없는; 확고하게 고정된: stable (안정된)

(d) 무언가를 일정 기간동안 만들거나 개발하는: forming (형성하는)

(e) 진실인지 알지 못한 채 무언가가 진실이거나 아마 진실이라고 생각하다: assume (추정하다, 당연하다고 생각하다)

 

✅ 해설

(a)빈칸 옆에 arrogant (거만한, 오만한)이라는 부정적인 뉘앙스의 어휘가 병렬구조를 이루고 있다. 따라서 (a)에도 부정적인 뉘앙스의 어휘가 들어가야하는데, (a) 영영 풀이는 오히려 긍정적인 표현이다. 원문은 dismissive (부인하는, 거부하는)이며, 출제된 영영풀이에 맞는 어휘는 empathic (감정이입하는)이 가장 적절하다.

 

 

15. We often (a)______ small changes because they don’t seem to matter very much in the moment. If you save a little money now, you’re still not a millionaire. If you study Spanish for an hour tonight, you still haven’t learned the language. We make a few changes, but the (b)______ never seem to come quickly and so we slide back into our previous routines. The slow pace of transformation also makes it difficult to (c)______ a bad habit. If you eat an unhealthy meal today, the scale doesn’t move much. A single decision is easy to ignore. But when we (d)_______ small errors, day after day, by following poor decisions again and again, our small choices add up to bad results. Many (e)_______ eventually lead to a problem.

 

(a) to ignore something or treat something as unimportant

(b) things that are caused by something else that happened or was done before

(c) to keep doing something in the same way as before

(d) to make or do something again

(e) actions or decisions that are mistakes

 

✅ 선지 해석 및 원문 어휘

(a) 무언가를 무시하거나 무언가를 중요하지 않은 것으로 다루다: ignore (무시하다)

(b) 이전에 발생했거나 행해진 다른 것에 의해 야기된 것들 : results (결과들)

(c) 이전과 똑같은 방식으로 무언가를 계속하다: keep (유지하다)

(d) 무언가를 다시 만들거나 하다: repeat (반복하다)

(e) 실수인 행동들 또는 결정들: missteps (잘못들, 실수들, 과실들)

 

✅ 해설

 

(a) 해설:

We often (a)______ small changes because they don’t seem to matter very much in the moment.

★ 부사절 접속사 because는 두 개의 절의 인과관계를 나타내준다. because는 원인을 나타내는 절을 수반한다.

  • 원인: 작은 변화들이 그 순간은 많이 중요해보이지 않는 것
  • 결과: 우리는 종종 그 작은 변화를 (a)_________
    ✔️ ignore (무시하다)

(b) 해설:

We make a few changes, but the (b)______ never seem to come quickly and so we slide back into our previous routines. 

★ 등위접속사 but은 역접, and so는 인과관계를 나타낸다.

 

A: 우리는 변화를 만든다. (+)

but

B: 그 _____은 빠르게 나타나는 것처럼 보이지 않는다. (-)

and so

C: 우리는 우리의 이전의 일과로 미끌어지듯이 되돌아간다. (-)

 

빈칸은 명사자리이므로 ✔️results (결과들)이 문맥상 적합하다.

 

(c) 해설:

The slow pace of transformation also makes it difficult to (c)______ a bad habit. 

★ make는 인과동사이다. 

 

  • 원인: 변화의 느린 속도
  • 결과: 나쁜 습관을 ______하기 어렵게 만듦

앞 문장에서 변화가 느리게 나타나면 원래의 일과로 되돌아 간다고 했다. 이 문장에서도 느린 속도는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나쁜 습관을 깨기 어렵다'의 내용이 적합하므로 ✔️빈칸엔 (c) break (깨다).. 하지만 (c)보기는 keep이 나와있으므로 이 부분이 틀렸음을 알 수 있다.

 

(d) 해설:

But when we (d)_______ small errors, day after day, by following poor decisions again and again, our small choices add up to bad results. 

★ 부사절 접속사 when은 '특정시점'을 나타내는 절을 이끌거나 '조건'을 나타낸다.

 

  • 조건: 우리가 잘못된 결정을 반복하여 따르면서 매일 매일 작은 오류들을 ______ 한다 (-)
  • 결과: 우리의 작은 선택들은 나쁜 결과들로 이어진다 (-)

 결과가 (-)이므로, 조건도 (-)가 되어어야한다. ✔️빈칸: repeat (반복하다)

 

(e) 해설:

Many (e)_______ eventually lead to a problem.

★ A(원인) + lead to + B(결과) 

 

  • 원인: 많은 ________
  • 결과: 문제 (-)

 결과가 (-)이므로, 원인도 (-)가 되어어야한다. ✔️빈칸: missteps (착오들)

 

 

수능영어는 '논리'다. 인과관계를 나타내는 표현을 잘 기억해두자.

 

 

16. Motivation may come from several (a)_______. It may be the (b)_______ I give every student, the daily greeting I give at my classroom door, the undivided attention when I listen to a student, a pat on the shoulder whether the job was done well or not, an accepting smile, or simply “I love you” when it is most needed. It may simply be asking how things are at home. For one student considering dropping out of school, it was a note from me after one of his frequent (c)_______ saying that he made my day when I saw him in school. He came to me with the note with tears in his eyes and thanked me. He will graduate this year. Whatever technique is used, the students must know that you (d)______ about them. But the concern must be (e)________—the students can’t be fooled.

 

(a) things from which something originates or can be obtained

(b) a feeling of admiring someone or something that is good, valuable, important, etc

(c) occasions of being away from a place

(d) feel that someone or something is important

(e) not really what something seems to be

 

 

✅ 선지 해석 및 원문 어휘

(a) 무언가가 발생하거나 또는 획득되어지는 곳들: sources (원천들, 근원지들)

(b) 선하고, 가치있고, 중요한 사람이나 사물에게 감탄을 느끼는 감정: respect (존경)

(c) 한 장소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상황들: absences (부재)

(d) 어떤 이나 어떤 것이 중요하다고 느끼다: care (신경쓰다, 돌보다)

(e) 무언가가 진짜인 걸로 보이지 않는

 

✅ 해설

 

(a) 해설:

Motivation may come from several (a)_______.

★ A(결과, 현상) + come from + B(원인) 

 

come from = originate from = result from = arise from ....

다 같은 의미이며, 전치사 from은 '시작점'을 의미한다.

시작점, 원천을 뜻하는 sources가 빈칸에 적합하다.

 

(b) 해설

It may be the (b)_______ I give every student, the daily greeting I give at my classroom door, the undivided attention when I listen to a student, a pat on the shoulder whether the job was done well or not, an accepting smile, or simply “I love you” when it is most needed.

 

문장이 길다고 쫄지말고, 왜 긴지 고민해보자. 비슷한 뉘앙스의 어구들이 단순 나열되어있다. 다 (+)의미의 표현이다. 따라서 빈칸도 긍정적인 의미의 어구가 들어가야 한다. 영영풀이를 보면 a feeling of admiring .... 만 봐도 (+)이므로 틀리지 않다.  

✔️빈칸은 respect(존중, 존경)

 

 

(c) 해설

For one student [considering dropping out of school],

학교를 자퇴하길 고려하는 한 학생에게 있어서,

it was a note [from me] [after one of his frequent (c)_______] [saying that he made my day / when I saw him in school]. 

그것은 하나의 노트였다 [그의 빈번한 ________ 중 하나 후에] [내가 그를 학교에서 봤을 때 그가 나의 좋은 하루를 만들어주었다는 내용의] [내가 쓴]

 

자퇴를 고민하는 학생이므로 그는 학교라는 장소에서 자주 떠나있었음을 논리적으로 추론 가능하다. 따라서 (c)의 영영풀이도 매우 적합하다. ✔️빈칸: absences (부재, 결석)

 

📌 문장이 길어서 어렵다고 느껴진다면 평소에 이와 같은 장문을 끊어서 분석하는 훈련을 해야 한다. 특히 개인 노트를 만들어 본인이 해석이나 구조 분석이 어려운 문장만 따로 정리를 해두는 것이 좋다.

 

 

(d) 해설

Whatever technique is used, the students must know that you (d)______ about them.

★ must, should, have to, need to ... 주로 필자가 주제에 대한 요지를 나타내는 부분

 

이 글은 학생에게 (+)한 무언가를 주어야 한다는 내용이 요지이므로, 빈칸에도 (+)한 어구가 들어가면 된다. 영영풀이 (d)를 보면 (+)의미를 가진 동사이므로 논리적으로 빈칸에 적합하다. ✔️빈칸: care (돌보다, 신경쓰다)

 

 

(e) 해설

But the concern must be (e)________ — the students can’t be fooled.

★ 긴 짝대기를 대쉬(—)라고 한다. 앞 내용에 대한 부연설명을 덧붙이기 위한 장치이다.

 

  • 앞문장: 그 관심은 반드시 ________여야 한다.
  • 뒷문장: 학생들은 속임 당하면[바보취급 당하면] 안된다.

학생을 속이면 안된다 = 그 관심은 반드시 "진실"이여야 한다.

 

하지만 영영풀이에는 not really ...라는 부정의 의미가 쓰였으므로 빈칸에 적합하지 않다.

 

보아라. 글 전체를 다 읽고 이해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한 문장을 논리적으로 제대로 이해하는 훈련부터 시작하자.

 

 

 

 

다음 글의 빈칸 (a)~(e)에 들어갈 단어의 영영풀이로 옳지 않은 것을 2개 고르면?

17. One of the most important aspects of providing good care is making sure that an animal’s needs are being met consistently and predictably. Like humans, animals need a sense of (a)_______. So an animal who may get enough food but doesn’t know when the food will appear and can see no (b)________ schedule may experience distress. We can provide a sense of control by ensuring that our animal’s environment is (c)________: there is always water available and always in the same place. There is always food when we get up in the morning and after our evening walk. There will always be a time and place to eliminate, without having to hold things in to the point of discomfort. Human companions can display consistent emotional support, rather than providing love one moment and (d)_______ love the next. When animals know what to expect, they can feel more (e)________ and calm.

 

(a) the power to influence or direct the course of events

(b) done in the same way over time

(c) capable of being known before happening or being done

(d) giving something wanted or needed to

(e) easily becoming afraid about what might happen

 

✅ 선지 해석 및 원문 어휘

(a) 사건의 과정에 영향을 끼치거나 방향을 정하는 힘: control (통제)

(b) 시간이 흐르면서 같은 방식으로 행해지는: consistent (일치되는, 지속적인)

(c) 발생하거나 행해지기 전에 알려질 수 있는: predictable (예측가능한)

(d) 원해지거나 필요로 되는 무언가를 주는

(e) 일어날 수 있는 것에 대해 쉽게 두려워하는

 

✅ 해설

 

(a), (b) 해설:

One of the most important aspects of providing good care is making sure that an animal’s needs are being met consistently and predictably.

 

Like humans, animals need a sense of (a)_______.

인간과 마찬가지로, 동물들은 ______한 감각을 필요로한다.

 

So an animal [who may get enough food / but doesn’t know when the food will appear and can see no (b)________ schedule] /  may experience distress. 

그래서 [충분한 음식을 얻을 수 있지만 / 언제 음식이 나타날지 모르고 어떤 _______한 일정을 볼 수 없는] 동물은 / 고통을 경험할 것이다.

 

★ 접속사 so는 앞문장이 원인, 뒷 문장이 결과임을 나타내주는 접속사이다.

충분한 음식 + 언제 음식 나타날지 모르고 _______한 일정을 볼 수 없음 (-) → 고통 (-)
= 충분한 음식 + 언제 음식 나타날지 알고 _______한 일정을 볼 수 있음 (+) → 고통없음 (+)

 

(b)의 경우엔 첫 번째 문장에서 부사형태로 언급된 '일관성(consistency)'와 '예측가능성(predictability)'가 있어야 고통이 없음을 나타낸다. 따라서 (b)는 형용사 형태로 consistent (일관적인, 지속적인)이 적합하다. 또한, 일관성과 예측가능성을 모두 동물이 지니는 건 음식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하므로 (a)의 영영풀이와 어울린다.

 

(c) 해설:

We can provide a sense of control / by ensuring / that our animal’s environment is (c)________: there is always water available and always in the same place.

우리는 통제하는 감각을 제공할 수 있다 / 보장하면서 / 우리 동물의 환경이 ______하다는 것을 // "항상 물이 이용가능하고, 항상 같은 장속에 있다"

 

- a sense of control은 (a)의 정답이기도 하다. 

- 콜론(:)도 대쉬(---)와 마찬가지로 앞 문장에 대한 부연설명을 하는 도구이다. (c) 빈칸에 들어갈 어휘는 콜론 뒤를 잘 이해하면 된다. "항상 물이 이용가능하고, 항상 같은 장속에 있다".. 이 부분은 글의 맨 처음에 있는 키워드인 predictability(예측가능성)에 관한 이야기이므로 predictable(예측가능한)이 영영풀이 (c)와 부합한다.

 

 

(d) 해설:

Human companions can display consistent emotional support, / rather than providing love one moment and (d)_______ love the next.

★ B rather than A: A하기 보다는 오히려 B ....

rather than은 역접을 나타내는 접속사이다.

 

인간 동료들은 지속적인 감정적인 지지(+)를 보여줄 수 있다 / 한 순간엔 사랑을 주었다가 다음 번엔 사랑을 _____(-)하기 보다는

 

(d)는 '준다'(+)의 의미이므로 빈칸과 어울리지 않는다. ✔️ 빈칸: withholding (억류하는, 보류하는)

 

 

(e) 해설: 

When animals know what to expect, they can feel more (e)________ and calm.

 

and calm(침착한)만 봐도 빈칸엔 (+)의 표현이 들어가야 한다.

그러나 (e) 선지에는 두려워하는(afraid)가 있으므로 바로 옳지 않은 것으로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