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원강의/배재고등학교

배재고 PPST 고난도 어법 해설 | 2024년 1월 20일 (토) 시행

황경진T 2024. 1. 22. 16:25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배재고 영어 전문가 황경진 강사(이은재어학원 고등부)입니다.

2024년 1월 20일 (토)에 시행되었던 배재고등학교 PPST 핵심 문항 및 특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시험 범위: 2020년 고1 3월 학력평가, 2021년 고1 3월 학력평가 (두 세트에서만 출제)
  • 특징: 초고난도 문항이 13문항, 시간 압박
    일반 어법, 어휘 문제 1문항씩, 고난도 어법 문제 6문항, 영영풀이로 지문 채우기(고난도) 5문항

가끔 고2 수준의 지문이 서프라이즈로 출제되기도 했었는데 이번엔 그렇게 나오진 않았습니다.

 

 

배재고 고난도 어법 문제 유형

 

[7-11] 밑줄 친 부분 중 어법상 어색한 것을 포함하고 있는 것을 각 2개씩 고르시오.

 

전형적인 고난도 내신 유형입니다. 더 최악인 학교는 몇 개인지 알려주지도 않지만 배재고는 그래도 신사적인 편입니다.

한 문장씩 분석하며 어법적으로 틀린 부분을 같이 살펴봅시다. (우리 학생들은 시험지로 꼭 공부하세요)

 

어법 문제의 항상 시작은 절(주어와 동사)을 찾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7. 

▶ You've written to our company complaining that your toaster, that you bought only three weeks earlier, doesn't work.

 

📌 문장 구조 

You've written / to our company / complaining  

당신은 편지를 썼다 / 우리 회사에게 / 불평하면서
[that your toaster, that you bought only three weeks earlier, doesn't work].

 

📌 해설

- complaining: 현재분사로 주절의 주어 You가 편지에서 '능동'적으로 한 말을 부가설명해준다.

- 명사절 접속사 that: 뒤에는 완벽한 절이 따라오며, 이 명사절을 이끌며 이 명사절은 complaining의 목적어 자리에 쓰이고 있다.

- your toaster (주어) + , that you bought only three weeks earlier, + doesn't work(동사).

주어와 동사 사이에 컴마(,)를 이용하여 주어에 대한 부연설명을 하는 부분이 삽입되었다. 이 때 주어 자리에 있는 명사를 부연 설명해주는 형용사절 접속사 that (관계대명사)는 컴마 뒤에 놓일 때 쓰일 수 없다. 따라서, 사물 선행사 (toaster)를 구체적으로 받을 수 있는 which로 바꿔야 한다.

 

 

▶ ⑤ Nothing is much important to us than the satisfaction of our customers.

 

📌 문장 구조

Nothing is much more important / to us / than the satisfaction of our customers.

어떤 것도 더 중요치 않다 / 우리에게 / 우리 고객의 만족보다

(= 우리에게는 우리 고객의 만족이 가장 중요하다)

 

📌 해설

접속사 than(~보다)이 있으므로 반드시 앞에는 비교급이 나와야 한다. 원급으로 나온 important를 more important로 바꾸면 된다.

 

 

 

8. 

▶  One way to get the word out is through ② an advertising exchange, which advertisers place banners on each other's websites for free.

 

📌 문장 구조 

S: One way [to get the word out] (입소문 나게 하는 방법은)

V: is (~이다)

C: through an advertising exchange (광고 교환을 통해서)

 

, which

S': advertisers (광고주들은)

V': place (놓는다)

O': banners (배너들을)

A': on each other's websites / for free (무료로 서로서로의 웹사이트에)

선행사(an advertising exchange) 부연설명

 

📌 해설

관계사절을 들여다보면 관계대명사 which 이하에 따라나오는 절은 주어(S')와 목적어(O')가 완벽하다. 따라서 관계대명사 which는 주어 역할도, 목적어 역할도 할 수 없으므로 어법상 틀린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바꾸면 좋을까? 선행사가 '광고 교환'이라는 것을 부연설명하고자 함이므로 광고 교환이라는 개념 안에서 (추상적인 공간)  발생하는 일을 자세히 나타낸 부분이므로 in which 가 적합하다.

 

 

▶  ... ③ a company sold beauty products could place its banner on a site that sells women's shoes ...

📌 해설

문장 구조를 먼저 들여다보자. 주어 a company, 동사 sold, 목적어 beauty products만 보면 '한 회사가 뷰티 제품을 판매했다'라는 완벽한 절이 완성된다. 하지만 바로 뒤에 감히 접속사도 없이 could place라는 동사가 등장했다. 절 하나에는 동사가 하나만 있어야한다. sold와 could place는 둘 다 동사이므로 3번은 문법적으로 틀렸다는 의미이며, 동사 sold를 쓸 수 없다는 의미이다. 

 

그렇다면 주어의 핵심인 a company를 수식해는 형용사 구나 절로 바꾸어보자.a company [that sold beauty products] (형용사절 = 관계대명사절)= a company [selling beauty products] (형용사구 = 분사구)

 

둘 중 아무거나 바꾸어도 괜찮다.

 

 

9. 

▶  ② Allowing children time explore ways of handling and playing the instruments for themselves before showing them.

📌 해설

문장 맨 앞에 Allowing이 보인다. 이럴 경우 우리는 분사구문이거나, 동명사로 이뤄진 주어 부분일 수 있다는 거라고 생각해야한다.

 

1) 만일 분사구문이라면?

 

Allowing ~~~~~, S+V~.

 분사구문이 끝나는 지점에 콤마(,)가 나오고 주절이 등장해야 한다.

 

2) 만일 동명사구라면?

 

Allowing ~~~~~~~ + V

동명사구가 문장 맨앞에 있다는 것은 주어 자리에 위치해있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그 뒤에는 본동사가 등장해야한다.

 

그러나 1)과 2) 둘 다 해당되지 않는다. 절에는 반드시 하나의 동사가 필요하다. 따라서 Allowing을 동사 Allow로 바꾸어 명령문으로 만들어주면 의미상 적합하다.

 

 

▶  As instruments and music become more complex, ⑤ learning appropriate playing techniques become increasingly relevant.

📌 문장 구조

As(부사절 접속사)

S': instruments and music (악기와 음악이)

V': become (되면서)

C': more complex (더 복잡해진)

 

S: learning appropriate playing techniques (적절한 연주 기술을 배우는 것은)

V: become (된다)

C: increasingly relevant. (점차 의미있는)

 

악기와 음악이 더 복잡해지면서, 적절한 연주 기술을 배우는 것은 점차 의미가 있게 된다.

 

 

📌 해설

주절의 주어 자리에는 learning appropriate playing techniques (적절한 연주 기술을 배우는 것)가 놓여있다.

여기서 핵(core)는 동명사 learning(배우는 것)이다. 

동명사구 주어는 3인칭 단수 취급하므로, 동사와의 수일치에 주의해야한다. becomes로 변경

 

 

10. 

▶  ② Light is so cheaply that you use it without thinking.

조명은 너무 싸서 당신은 생각없이 그것을 사용한다.

 

📌 해설

원인과 결과를 명시해주는 so ~ that구문이 등장했다. 부사 so를 제외하고 앞의 절을 보면 'Light is cheaply'가 된다. be동사 뒤는 보어자리이다. 보어 자리에 쓰일 수 있는 품사는 형용사이므로 cheap으로 바꾸어야 한다.

 

 

▶  ... it would have cost you ③ four hundred times that you are paying now for the amount of light.

그것은 빛의 양에 대해 당신이 현재 지불하는 것에 400배 비용은 더 들게했을 것이다.

 

📌 해설

<배수사(four hundred times) + 명사> 형태를 묻는 문제이다.

'that you are paying now'는 불완전한 절이다. 동사 pay의 목적어로는 돈이 나와야 하지만, 목적어자리가 비어있으므로 불완전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that은 목적격관계대명사이며 이 관계사절이 수식하는 선행사가 있어야 한다. 하지만 선행사가 없으므로 문법적으로 틀렸다.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 what으로 바꾸어 배수사 뒤의 명사절 역할을 함과 동시에 문장을 완전하게 만들 수 있다.

 

 

 

11. 

▶  Today's music business has allowed musicians taking matters into their own hands.

오늘날의 음악 산업은 음악가들이 문제를 자신의 손으로 처리하도록 허용한다.

 

📌 해설

allow 동사의 쓰임을 물어보는 문제이다.

allow는 5형식 구조로 <allow + 목적어 + to 부정사>의 형태로 쓰인다. 따라서, taking matters... 를 to take mataters ... 로 바꾸어야 한다.

 

♥9번 문제를 보면 allow가 4형식으로 쓰일 경우 <allow +  IO + DO>(~에게 ..를 허용해주다)로 쓰일 수 있다는 것도 참조!

 

 

▶  ② Gone is the days of musicians waiting for a gatekeeper...

문지기를 기다리는 음악가들의 시대는 갔다.

 

📌 해설

보어 도치 구문에서 수일치를 물어보는 문제이다. 우선 형용사 gone(가버린, 떠난)은 주어 자리에 쓰일 수 없다. 주어자리에는 명사만 위치할 수 있다는거 다 알지 않는가? 하지만 형용사가 문장 맨 앞에 위치하여 강조되면서 뒤에 따라오는 주어와 동사가 도치된 모습이다.

 

C: Gone

V: is (-> are)

S: the days of ....

 

주어가 복수명사(the days..)이므로 수일치해주면 됨

 

 

 

[12] 밑줄 친 부분 중 어법상 어색한 것을 포함하고 있는 것을 각 3개 고르시오.

12. 

▶  The point to remember is ② what sometimes in arguments the other person is trying to get you to be angry

 기억해야 할 요점은 때때로 논쟁 중에 상대방은 당신을 화나게 하려고 노력하고 있다는 점이다.

 

📌 해설

10번의 3번과 반대되는 유형이다. that과 what을 구별하는 문제는 정말 지겹게 나온다,,^^

 what이 이끄는 절은 불완전해야한다. 명사나 목적어가 하나는 없어야 된다. 하지만 2번에서는 

 

'the other person is trying to get you to be angry'

상대방은 당신을 화나게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라는 완벽한 절이 나왔으므로 완전한 명사절을 이끌 수 있는 접속사 that이 필요하다.

 

▶   ... ③ you'll say something that sound foolish; ,...

 당신은 어리석게 들리는 무언가를 말할 것이다.

 

📌 문장 구조

S: you (당신은)V: will say (말할 것이다)O: something [that sound foolish] (어리석게 들리는 무언가를)

 

📌 해설

 목적어 자리에 something을 관계대명사절이 수식하고 있는 모습이다. 관계사절의 수일치는 선행사에 하면 된다.  선행사 something은 3인칭 단수취급하므로 sounds로 수일치 해주어야 한다.

 

 

▶   ...  it will be  impossible for you winning the argument.

 당신이 논쟁에서 이기는 것은 불가능할 것이다.

 

📌 해설

it - for - to 구조를 물어보는 문제이다. 가주어 it, 진주어 to 부정사구, 그 앞에 의미상의 주어 <for+목적격>.. 이 순서 자체를 기억해두는게 좋다. 가목적어 구문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따라서, winning을 to win으로 바꾸면 된다.

 

 

총평

 

틀린 부분을 복수로 고르는 것에 당황한 학생들이 많다.

하지만 이는 배재고 내신 문제의 기본 유형이며 수능 중심의 학교인 만큼 너무 지엽적이거나 논란이 될만한 어법 요소를 출제하진 않았다.

정말 수능에 나올 것 같은 1) 수일치 2) 가주어, 3) 의미상의 주어, 4) that, what 구분, 5) 동사의 쓰임, 6) 배수사 등... 핵심 요소들만 출제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문제 유형은 수능에 비해 고난도이나, 문법적인 내용은 평범한 시험이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