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1학년/2019년

2019년 3월 고1 영어 모의고사 학평 42번 해설/분석 (오답률 1위 70.5%)

황경진T 2023. 8. 22. 20:59
728x90
반응형

[수능영어] 실험(research) 글 읽는 법

1. 실험자(researcher)피실험자(subject)를 확인한다.

2. 실험 과정을 확인한다.
- 그 안에서 실험자의 함정(trick), 개입(interruption), 조작(manipulation) 등이 있는지를 확인한다.
- 피실험자들이 이 조건을 아는 상황인지, 모르는 상황인지 확인하고 반응을 살핀다.

3. 실험 결과와 그로부터 도출된 최종 결론을 확인한다.


 

첫 번째 단락

 

실험 대상 및 배경

1. Researchers brought two groups of 11-­year-­old boys to a summer camp at Robbers Cave State Park in Oklahoma.

▶ 연구자들은 두 그룹의 11세 소년들을 Oklahoma에 있는 Robbers Cave 주립 공원의 여름 캠프에 데려왔다.

  • Researchers: 실험자
  • Subjects: 피실험자, 11살 소년들 두 집단
  • Setting: 배경, 오클로하마 주에 있는 Robbers Cave 주립 공원 여름캠프

 

실험 과정1 (상황 설계)

2. The boys were strangers to one another and upon arrival at the camp, were randomly separated into two groups.

 그 소년들은 서로 몰랐고 캠프에 도착하자마자 무작위로 두 그룹으로 나뉘었다.

  • upon arrival: 도착하자마자
  • A + be separated into + B: A가 B로 나뉘어지다

 

3. The groups were kept apart for about a week.

 그 그룹들은 약 1주일 동안 서로 떨어져 있었다.

 

 

728x90

 

실험 과정1 (활동)

4. They swam, camped, and hiked.

 그들은 수영하고, 야영하고, 하이킹을 했다.

 

5. Each group chose a name for itself, and the boys printed their group’s name on their caps and T­-shirts.

 각 그룹은 자기 그룹의 이름을 지었고, 소년들은 자신의 그룹 이름을 모자와 티셔츠에 새겼다.

 

6. Then the two groups met.

 그 후 두 그룹이 만났다.

 

7. A series of athletic competitions were set up between them.

 그들 사이에 일련의 운동 시합이 마련되었다.

 

 

실험 결과1

8. Soon, each group considered the other an (a) enemy.

 곧, 각 그룹은 서로를 적으로 여겼다.

  • enemy의 근거: 9번과 10번 문장에서 서로를 얕잡아 보고 싸우는 모습을 보면 두 그룹이 서로를 적(enemy)으로 간주했음을 바로 알 수 있습니다.

 

9. Each group came to look down on the other.

 각 그룹은 서로를 얕잡아 보게 되었다.

  • look down on: ~를 얕잡아 보다
    (↔ look up to: ~를 존경하다, 우러러보다)

 

10. The boys started food fights and stole various items from members of the other group.

 소년들은 먹을 것을 가지고 싸우기 시작하고 상대 그룹의 구성원으로부터 여러 물건을 훔쳤다.

 

 

실험 결론1

11. Thus, under competitive conditions, the boys quickly (b) drew sharp group boundaries.

 그래서 경쟁적인 환경에서 소년들은 재빨리 뚜렷한 그룹 경계를 그었다.

  • Thus: "그래서, 그러므로", 단락의 결론을 나타내기 위한 연결부사입니다. 경쟁 상황(운동 시합)에서 두 집단이 적이 되는 결과가 도출되었으니 "뚜렷한 경계를 그었다(drew sharp group boundaries)"는 적합한 내용임을 알 수 있습니다.

 

반응형

 

두 번째 단락

실험 과정2 (상황 설계)

1. The researchers next stopped the athletic competitions and created several apparent emergencies whose solution (c) required cooperation between the two groups. 

 그런 다음, 연구자들은 운동 시합을 멈추고, 해결에는 두 그룹 사이의 협력이 필요한 몇 가지 비상사태로 보이는 상황을 만들었다.

  • 반대 상황 설계: 첫 번째 단락에서는 경쟁 상황, 두 번째 단락에서는 협력 하는 상황을 설계하였습니다.
  • 운동 시합을 멈췄다 = 경쟁 상황을 멈췄다 = 협력을 필요로하는 상황이 생겼다 (required cooperation) 

 

2. One such emergency involved a leak in the pipe supplying water to the camp. 

 그러한 비상사태 중 하나는 캠프에 물을 공급하는 파이프가 새는 경우를 포함했다.

 

 

3. The researchers assigned the boys to teams made up of members of both groups. 

 연구자들은 소년들을 두 그룹의 일원들로 구성된 팀에 배정했다.

 

 

4. Their job was to look into the pipe and fix the leak. 

 그들의 임무는 파이프를 조사하고 새는 곳을 고치는 것이었다.

 

 

실험 결과2

5. After engaging in several such (d) cooperative activities, the boys started playing together without fighting. 

 그러한 협력적인 활동을 몇 차례한 후에, 소년들은 싸우지 않고 함께 놀기 시작했다.

  • such: "그러한", 앞에서 언급된 상황은 첫 번째 단락과 달리 협력하는 상황이므로 (d) cooperative는 매우 적절합니다.

 

실험 결론2

6. Once cooperation replaced competition and the groups (e) started (→stopped) to look down on each other, group boundaries melted away as quickly as they had formed.

 일단 협력이 경쟁을 대체하고 그룹들이 서로를 얕잡아 보기를 시작하자(→중단하자), 그룹 경계가 형성되었던 것만큼 빠르게 사라져 갔다.

  • 결론: 첫 번째 단락과 반대의 결과가 도출되었으므로 두 번째 단락에서의 실험 결론은 서로를 얕잡아보는 것을 멈추었다(stopped to look down on each other)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