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공부/두뇌보완계획100

[두뇌보완계획100] 040. 이기 위해, 이어야, 일지라도

황경진T 2021. 11. 25. 18:44
728x90
반응형

가. 

01. 네가 날마다 성찰해야 네 뜻이 너를 이끄는 삶을 살 수 있다. 

= 네 뜻이 너를 이끄는 삶을 살기 위해 네가 날마다 성찰해야 한다.

= 네가 날마다 성찰하지 않는다면 네 뜻이 너를 이끄는 삶을 살 수 없다. 

 

02. 우리가 착해지기 위해 착한 행위를 때때로 실행해야 한다.

= 우리는 착한 행위를 때때로 실행해야 착해진다.

= 우리가 착한 행위를 때때로 실행하지 않는다면 착해지지 않는다.

 

03. 자연의 역사에서 강한 개체가 자연스럽게 선택되기 위해서 병들고 약한 개체가 빨리 죽어야 한다.

= 자연의 역사에서 약한 개체가 빨리 죽어야 강한 개체가 자연스럽게 선택된다.

= 자연의 역사에서 약한 개체가 빨리 죽지 않는다면 강한 개체가 자연스럽게 선택되지 않는다. (오해를 일으킬 수 있는 버전)

= (순화된 버전) 병들고 약한 개체가 빨리 죽어야 한다는 것이 거짓이라면 자연의 역사에서 강한 개체가 자연스럽게 선택되는 것은 거짓이다. 

 

04. 내가 보다 더 진실하고 보다 더 착해지기를 네가 바라야만 너는 나를 사랑하는 것이다.

= 너는 나를 사랑한다면 내가 보다 더 진실하고 보다 더 착해지기를 네가 바래야 한다.

 

 

나. 

01. 지구에 산소가 없다면 지구에 사람이 살 수 없다.

= 지구에 산소가 있어야 지구에 사람이 살 수 있다. 

(같)

 

02. '영희가 철학을 싫어한다면 수학도 싫어한다'는 거짓이다.

= 영희가 철학을 싫어한다면 수학은 싫어하지 않는다.

(같)

 

영희는 철학을 싫어하지만 수학은 싫어하지 않는다. (다른문장) 

 

 

03. 오직 영희가 성인일 때만 영희는 투표할 수 있다.

= 영희가 성인이 아니라면 영희는 투표할 수 없다.

= 영희는 투표할 수 있기 위해 영희는 성인이어야 한다.

(같)

 

04. 다수의 시민들이 논리에 맞게 사고해야 그 사회는 후퇴 없는 진보를 이룩할 수 있다.

= 다수의 시민들이 논리에 맞게 사고하지 않는다면 그 사회는 후퇴 없는 진보를 이룩할 수 없다.

= 그 사회가 후퇴 없는 진보를 이룩할 수 있기 위해 다수의 시민들이 논리에 맞게 사고해야 한다.

(다)

 

05. 오직 네가 10대 이전에 어머니를 여의었거나 아버지를 여의었을 때만 너에게 전전두엽 발달에 장애가 있다. 

= 너에게 전전두엽 발달에 장애가 있기 위해 네가 10대 이전에 어머니를 여의었거나 아버지를 여의었다.

= 네가 10대 이전에 어머니를 여의지 않았고 아버지를 여의지 않았다면 너에게 전전두엽 발달에 장애가 없다.

(다)

 

06. 우리 마음이 물질로 환원될 때 오직 그 때만 우리는 한갓 짐승에 지나지 않는다.

= 우리 마음이 물질로 환원되지 않을 때 오직 그 때만 우리는 한갓 짐승에 지나지 않는 것이 아니다.

(같)

 

다. 

01. 네가 성적이 우수하고 가정 형편이 어려워야 너는 장학금을 신청할 수 있다.

= 네가 성적이 우수하지 않거나 가정 형편이 어렵지 않다면 너는 장학금을 신청할 수 없다.

 

 

= 네가 성적이 우수하지 않거나 가정 형편이 어렵지 않다면 너는 장학금을 신청할 수 없다.

= 너가 장학금을 신청하기 위하여 네가 성적이 우수하고 가정형편이 어려워야 한다.

 

 

 

 

02.

1. 만일 마초 남자 준영과 페미 여성 노을이 서로 잘 사귄다면, 준영이 여성화되었거나 노을이 남성화되었다.

   = 준영이 여성화되지 않았고 노을이 남성화되지 않았다면, 마초 남자 준영과 페미 여성 노을은 서로 잘 사귀지 않는다.

2. 준영은 여성화되지 않았거나 노을은 남성화되지 않았다. // ~~~

 

 

03.

1. 자연사 속에서 자연선택이 이루어지기 위해 병들고 약한 개체가 빨리 죽어야 한다.

   = 병들고 약한 개체가 빨리 죽어야 한다가 거짓이라면 자연사 속에서 자연선택이 이루어진다는 거짓이다.

   = 자연사 속에서 자연 선택이 이루어진다면, 병들고 약한 개체가 빨리 죽어야 한다.

2. 하느님이 이 우주를 만들었다 하더라도 자연사 속에서 자연선택이 이루어진다.

    = 자연사 속에서 자연 선택이 이루어진다.

3. 병들고 약한 개체가 빨리 죽는다면 약하게 태어난 나에게 진화론은 가혹한 이론이다. // 약하게 태어난 나에게 진화론은 가혹한 이론이다.

 

 

04.

1. 내가 보다 더 진실하고 보다 더 착해지기를 네가 바래야만 너는 나를 사랑하는 것이다. 

   1-1. 내가 보다 더 진실하고 더 착해지기를 바라지 않는다면 너는 나를 사랑하지 않는 것이다.

   1-2. 너는 나를 사랑하기 위하여 내가 보다 더 진실하거나 더 착해지기를 바래야 한다.

2. 너는 내가 보다 더 진실하고 보다 더 착해지기를 바라지 않는다.

3. 나는 너를 사랑하거나 너는 나를 사랑한다.

4. 내가 너를 사랑한다면 나는 점차 강해질 것이다. // 네가 나를 사랑하지 않을지라도, 나는 점차 약해지지 않을 것이다.

5. 2로 이면 지워, 너는 나를 사랑하지 않는 것이다.

6. 5로 3에서 이거나 지워, 나는 너를 사랑한다. 

7. 6으로 4에서 이면 지워, 나는 점차 강해질 것이다. 

 

'나는 점차 강해질 것이다'가 참이라면, '나는 점차 약해지지 않는다'도 참이다. 

 

+

네가 나를 사랑하지 않을지라도, 나는 점차 약해지지 않을 것이다. 도 참이다.

 

 

05.

1. 공유 경제와 공동 경제는 둘 다 개인들이 스스로 참여 및 협력하고 자원을 분산 및 배분하는 경제 체제이다.

2. (공공경제와 달리) 공유경제는 중앙 집권에 의해 통제되는 배후 조종 시스템도 갖고 있다.

    = 공공경제는 중앙 집권에 의해 통제되는 배후 조종시스템을 갖고 있지 않지만, 공유 경제는 중앙 집권에 의해 통제되는 배후 조종 시스템도 갖고 있다.

3. 공유경제가 중앙 집권에 의해 통제되는 배후 조종 시스템을 갖고 있지 않아야 이것은 자본주의 경제의 대안이 될 수 있다.

    3-1. 공유경제가 중앙 집권에 의해 통제되는 배후 조종시스템을 갖고 있다면, 이것은 자본주의 경제의 대안이 될 수 없다.

4. 만일 공유경제나 공공경제가 자본주의 경제의 대안이 될 수 있다면, 공유경제나 공공경제를 통해 미래 자본주의 경제 체제는 점차 붕괴될 것이다. // 공유경제와 공공경제는 둘 다 개인들이 스스로 참여 및 협력하고 자원을 분산 및 배분하는 경제체제이며, 공유경제나 공공경제를 통해 미래 자본주의 경제 체제는 점차 붕괴될 것이다.

5. 2로 3-1에서 이면 지워, 공유 경제는 자본주의 경제의 대안이 될 수 없다.

6. 5로 이면 지워, 공유 경제나 공공 경제를 통해 미래 자본주의 경제 체제는 점차 붕괴될 것이다. 

7. 1과 6에 이고 넣어, 공유경제와 공공경제는 둘 다 개인들이 스스로 참여 및 협력하고 자원을 분산 및 배분하는 경제체제이며, 공유경제나 공공경제를 통해 미래 자본주의 경제 체제는 점차 붕괴될 것이다.

 

+

5로 부터 '공공경제는 자본주의 경제의 대안의 될 수 없다'를 이끌어 낼 수 없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