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01.
스콜라 철학이 기독교 신학에 바탕을 두고 있지 않다면 이 철학은 일반 철학이 추구하는 인식의 문제를 신앙과 결부시키지 않는다. 스콜라 철학이 기독교 신학에 바탕을 두고 있다면 이 철학은 신의 계시 혹은 신의 전지전능 아래에서 인간 이성을 이해할 것이다. 스콜라 철학은 일반 철학이 추구하는 인식의 문제를 신앙과 결부시킨다. 따라서 스콜라 철학은 신의 계시 혹은 신의 전지전능 아래에서 인간 이성을 이해할 것이다.
1. 스콜라 철학이 기독교 신학에 바탕을 두고 있지 않다면 이 철학은 일반 철학이 추구하는 인식의 문제를 신앙과 결부시키지 않는다.
2. 스콜라 철학이 기독교 신학에 바탕을 두고 있다면 이 철학은 신의 계시 혹은 신의 전지전능 아래에서 인간 이성을 이해할 것이다.
3. 스콜라 철학은 일반 철학이 추구하는 인식의 문제를 신앙과 결부시킨다. // 스콜라 철학은 신의 계시 혹은 신의 전지전능 아래에서 인간 이성을 이해할 것이다.
4. 3으로 1에서 뒤로 이면 없애, 스콜라 철학이 기독교 신학에 바탕을 두고 있다.
5. 4로 2에서 이면 없애, 스콜라 철학은 신의 계시 혹은 신의 전지전능 아래에서 인간 이성을 이해할 것이다. "끝"
02. 지나는 검소하거나 성실하다. 지나가 성실하다면 지나는 점차 행복해진다. 지나가 검소하다면 지나는 자기 자신에게 부끄럽지 않다. 지나가 자기 자신에게 부끄럽지 않다면 지나는 점차 행복해진다. 지나가 점차 행복해진다면 지나는 더 이상 자살을 시도하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지나는 더 이상 자살을 시도하지 않을 것이다.
1. 지나는 검소하거나 성실하다.
2. 지나가 성실하다면 지나는 점차 행복해진다.
3. 지나가 검소하다면 지나는 자기 자신에게 부끄럽지 않다.
4. 지나가 자기 자신에게 부끄럽지 않다면 지나는 점차 행복해진다.
5. 지나가 점차 행복해진다면 지나는 더 이상 자살을 시도하지 않을 것이다. // 지나는 더 이상 자살을 시도하지 않을 것이다.
6. 3과 4를 이면 이어, 지나가 검소하다면 점차 행복해진다.
7. 1로 2와 6에서 이러나저러나, 지나는 점차 행복해진다.
8. 7로 5에서 이면 없애, 지나는 더 이상 자살을 시도하지 않을 것이다. "끝"
03. 백설이 질투심에 사로잡혀 있다면 백설은 행복하지 않다. 백설은 난쟁이와 계속 같이 살거나 왕자를 만난다. 백설이 난쟁이와 계속 산다면 백설은 난쟁이와 결혼한다. 백설이 왕자를 만난다면 백설은 왕자와 결혼한다. 백설이 난쟁이와 결혼한다면 백설은 행복하다. 백설이 왕자와 결혼하다면 백설은 행복하다. 따라서 백설은 질투심에 사로잡혀 있지 않다.
1. 백설이 질투심에 사로잡혀 있다면 백설은 행복하지 않다.
2. 백설은 난쟁이와 계속 같이 살거나 왕자를 만난다.
3. 백설이 난쟁이와 계속 산다면 백설은 난쟁이와 결혼한다.
4. 백설이 왕자를 만난다면 백설은 왕자와 결혼한다.
5. 백설이 난쟁이와 결혼한다면 백설은 행복하다.
6. 백설이 왕자와 결혼하다면 백설은 행복하다. // 백설은 질투심에 사로잡혀 있지 않다.
7. 3과 5를 이면 이어, 백설이 난쟁이와 계속 산다면 행복하다.
8. 4와 6을 이면 이어, 백설이 왕자를 만난다면 백설은 행복하다.
9. 2로 7과 8에서 이러나저러나, 백설은 행복하다.
10. 9로 1에서 뒤로 이면 없애, 백설은 질투심에 사로잡혀 있지 않다. "끝"
04.
우리는 타자를 환대하거나 배려한다. 우리가 타자를 환대한다면 우리는 착한 사람이다. 우리가 타자를 배려한다면 우리는 약자에게 상처주지 않는다. 우리가 약자에게 상처주지 않는다면 우리는 착한 사람이다. 우리는 착하지 않거나 평등하다. 환대받을 권리가 우리에게 없다면 우리는 평등하지 않다. 따라서 환대받을 권리가 우리에게 있다.
1. 우리는 타자를 환대하거나 배려한다.
2. 우리가 타자를 환대한다면 우리는 착한 사람이다.
3. 우리가 타자를 배려한다면 우리는 약자에게 상처주지 않는다.
4. 우리가 약자에게 상처주지 않는다면 우리는 착한 사람이다.
5. 우리는 착하지 않거나 평등하다.
6. 환대받을 권리가 우리에게 없다면 우리는 평등하지 않다. // 환대받을 권리가 우리에게 있다.
7. 3과 4를 이면 이어, 우리가 타자를 배려한다면 우리는 착한 사람이다.
8. 1로 2와 7에서 이러나저러나, 우리는 착한 사람이다.
9. 8로 5에서 이거나 없애, 우리는 평등하다.
10. 9로 6에서 뒤로 이면 없애, 환대받을 권리가 우리에게 있다. "끝"
05.
내가 경험하는 모든 것은 허상에 불과하거나 실제로 존재하는 것들이다. 내가 경험하는 모든 것이 허상에 불과하다면 나는 내 바람대로 되지 않는 이 세상에 집착해서는 안 된다. 하지만 나는 내 바람대로 되지 않는 이 세상에 집착해도 된다. 내가 경험하는 모든 것이 실제로 존재하는 것들이라면 나는 이 엄연한 현실 세계에 뿌리내리고 살도록 노력해야 한다. 따라서 나는 이 엄연한 현실 세계에 뿌리내리고 살도록 노력해야 한다.
1. 내가 경험하는 모든 것은 허상에 불과하거나 실제로 존재하는 것들이다.
2. 내가 경험하는 모든 것이 허상에 불과하다면 나는 내 바람대로 되지 않는 이 세상에 집착해서는 안 된다.
3. 하지만 나는 내 바람대로 되지 않는 이 세상에 집착해도 된다.
4. 내가 경험하는 모든 것이 실제로 존재하는 것들이라면 나는 이 엄연한 현실 세계에 뿌리내리고 살도록 노력해야 한다. // 나는 이 엄연한 현실 세계에 뿌리내리고 살도록 노력해야 한다.
5. 3으로 2에서 뒤로 이면 없애, 내가 경험하는 모든 것이 허상에 불과하지 않다.
6. 5로 1에서 이거나 없애, 내가 경험하는 모든 것은 실제로 존재하는 것들이다.
7. 6으로 4에서 이면 없애, 나는 이 엄연한 현실 세계에 뿌리내리고 살도록 노력해야 한다. "끝"
나.
01. 견과류는 포만감을 주거나 불포화 지방을 함유하고 있다. 견과류가 포만감을 준다면 과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견과류가 과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면 견과류는 건강에 좋다. 견과류가 불포화 지방을 함유하고 있다면 견과류는 건강에 좋다. 따라서 견과류는 과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고 건강에 좋다.
➡︎ 결과: 견과류는 건강에 좋다.
02. 올해 우리 학교는 아이들에게 숲 가꾸기 체험을 하게 하거나 텃밭 가꾸기 체험을 하게 한다. 만일 올해 우리 학교가 아이들에게 숲 가꾸기 체험을 하게 한다면, 우리 학생들은 적대감, 공격성, 분노 따위의 나쁜 감정들이 20% 가량 낮아질 것이다. 만일 올해 우리 학교가 아이들에게 텃밭 가꾸기 체험을 하게 한다면, 우리 학생들은 적대감, 공격성, 분노 따위의 나쁜 감정들이 20% 가량 낮아질 것이다. 만일 올해 우리 학교가 아이들에게 숲 가꾸기 체험을 하게 하고 텃밭 가꾸기 체험을 하게 한다면, 우리 학생들은 농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채소를 좋아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우리 학생들은 적대감, 공격성, 분노 따위의 나쁜 감정들이 20% 가량 낮아질 뿐만 아니라, 농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채소를 좋아하게 될 것이다.
4번째 전제 이면 앞 문장을 " 만일 올해 학교가 아이들에게 숲가꾸기 체험을 하게 하거나 텃밭 가꾸기 체험을 하게 한다면" 으로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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